후두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

후두염-증상과-원인-및-치료법

요즘 코로나19가 다시 증가하고 있어서 그로 인한 목소리 갈라짐, 목통증, 기침 등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후두염은 후두의 염증으로 인해 바이러스나 세균의 감염, 과도한 음성 사용, 환경 자극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증상으로는 전자에 말했다시피 목통증, 목소리 갈라짐, 기침 등이 있다. 오늘은 후두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후두염의 증상

후두염은 후두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이 증상들은 후두 조직의 염증과 관련되어 음성 기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주요 증상으로는 첫 번째로 목소리 변화가 있다. 후두염의 가장 흔한 증상 중의 하나로써, 목소리가 쉰소리가 나거나 거칠어지며 목소리의 음량이나 음조가 변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목 통증이 있다. 염증으로 인해 후두의 조직에 염증이 생기면 목에 통증이 생기거나 불편감이 발생할 수 있다. 간혹 침을 삼킬 때 아픔을 느끼거나 목이 쓰라린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세 번째로는 기침이 있다. 후두염으로 인해 후두 쪽의 조직이 자극이 되면 기침이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마른기침이 나타날 수 있다. 네 번째로는 인후통이 있다. 가끔 인후와 후두의 경계가 모호할 경우, 후두염으로 인한 인후통이 발생할 수 있다. 인후통은 목의 뒷부분에 통증이 발생하거나 불편함을 유발할 수가 있다. 다섯 번째로는 음성 사용이 힘들어질 수 있다. 후두염으로 인해 후두 조직에 염증이 생기면 긴 시간 동안 말을 하거나 갑자기 말을 하게 되면 음성이 생각대로 안 나오는 경향이 생길 수 있다. 여섯 번째로는 급성 후두염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급성 후두염의 경우에는 목소리 변화와 목통증, 열 감기 등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한다. 마지막으로는 만성 후두염의 증상이 있다. 만성 후두염의 경우 길게 지속되는 후두염으로 음성 피로나 목소리 변화, 목통증, 마른기침 등의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다.

원인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후두염은 후두 부위에 염증을 유발하여 촉진할 수 있다. 다음은 후두염의 주요 원인이다. 첫 번째로는 감염이 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감염된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이다. 감염으로 인해 후두 조직을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하고 목통증이나 목소리 변화, 기침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음성남용이 있다. 지나치게 긴 시간 동안 이야기를 하거나 노래를 부르면 후두 조직에 부하를 주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보통 교사, 가수, 연설가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세 번째로는 환경적인 요인이 있다. 건조한 환경이나 연기, 오염된 공기로 등으로 인하여 후두 조직을 자극하는 환경적인 요인이 후두염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연기나 공기 중의 화학 물질은 후두 조직을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네 번째로는 알레르기가 있다. 알레르기 반응에도 후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도 후두 조직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코와 인후부의 염증과 관련될 수도 있다. 다섯 번째로는 위산 역류가 있다. 위에서 역류하는 위산은 산성물질로 되어있는데 이 산성물질이 후두 조직을 자극하여 후두염을 유발할 수 있다. 보통 이러한 상태에서는 목소리 변화와 목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여섯 번째로는 소화성 장애가 있다. 소화 관현 문제가 후두염을 유발할 수 있는데 식도근육이 이완 불량을 일으키거나, 식도역류 질환으로 후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타 원인으로는 위에 언급한 것 말고도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다. 개인의 음성 사용 습관이나 기저질환 또는 환경적인 요인 등이 후두염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치료법

개개인의 증상과 원인 및 심각도에 따라 다양하게 치료법이 적용되는데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법이다, 첫 번째로는 휴식과 음성 사용 조절이 있다. 후두염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주요한 단계 중 하나는 후두에 부담을 덜어주어 음성 사용을 최소화하고 휴식을 취함으로써 후두 조직의 염증을 덜어내는 방법이 있다. 두 번째로는 수분 섭취가 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함으로써 후두 조직을 유연하게 유지하며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이나 차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세 번째로는 현미경 검사와 내시경이 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 간혹 현미경이나 내시경을 권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하여 염증의 정도나 종류를 정확히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네 번째로는 약물치료가 있다. 후두염의 원인과 증상에 따라 항염증제, 항알레르기제, 진통제 등을 처방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 환경개선이 있다. 먼지, 연기, 화학, 물질 등의 환경적 자극을 피하며 적절하고 맑은 공기를 마시며 후두 조직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섯 번째로는 기저질환 관리가 있다. 기저질환의 일부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저질환 치료를 하거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면 위산 역류가 원인이라면 이에 대한 치료를 미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는 수술이 있다. 위의 치료가 효과가 없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다. 수술로 하여금 후두의 구조를 개선하거나 이상을 제거하여 증상을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