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의 증상과 원인 및 치료

통풍-증상-원인-치료법-화면

통풍은 혈액 내 요산의 농도가 증가하여 관절에 요산염 결정이 침착되는 질병이다. 이로 인해 관절의 염증과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통풍결절이 형성되어 관절 변형을 일으킬 수 있는 통풍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통풍의 증상

통풍은 고요산혈증으로 시작하여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진행하는 질병이다. 이러한 단계별 진행에 따라 통풍의 증상도 변화한다. 첫 번째 증상으로는 무증상 고요산혈증이 있다. 이 단계에서는 혈청 요산 농도가 증가하지만 특정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평생 동안 이 단계를 경험하며 증상이 없이 지낼 수 있다. 두 번째 증상으로는 급성 통풍성 관절염이 있다. 첫 번째 통풍발작으로 나타나며,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매우 고통스러운 관절염의 급성 발작이다. 주로 엄지발가락을 침범하지만 다른 관절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발작은 갑자기 시작하여 관절이 붓고 붉어지며 열과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며 발작은 몇 시간에서 몇 주간 지속될 수 있다. 세 번째 증상으로는 간헐기 통풍이 있다. 통풍발작 사이에는 증상이 없는 기간을 말한다. 일부 환자들은 발작이 다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다음 발작을 경험한다. 발작의 빈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할 수 있으며, 발작은 서서히 나타나며 여러 관절을 침범하고 더 심한 통증과 긴 지속시간을 보인다. 네 번째 증상으로는 만성 결절성 통풍이 있다. 통증이 없는 간헐 기를 지나 결절성 통풍의 단계로 진행된다. 결절은 귓바퀴에서부터 시작하여 손가락, 손, 발가락, 발목, 무릎 등에 비대칭하게 발생한다. 결절은 피부 밑에 울퉁불퉁한 덩어리로 형성되어 관절의 광범위한 손상과 변형을 초래한다. 관절의 뻣뻣함과 지속적인 통증을 동반하며 손과 발의 형태가 변형된다. 통풍은 주로 발작을 특징으로 하며, 강한 통증, 관절의 부종, 발적, 열감, 통풍결절 형성 등이 주요한 증상이다. 이러한 증상은 환자의 통풍의 단계와 발작의 빈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의료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다.

원인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혈액 내 요산의 증가로 인해 발병한다. 다음은 통풍 발병의 주요 원인에 대해 몇 가지 소개하겠다. 첫 번째로는 과다한 요산 생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요산은 식품 속의 퓨린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분해하여 생성된다. 과다한 퓨린을 섭취하거나 체내에서 요산의 생성과정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할 경우 혈액 내 요산 농도가 높아진다. 두 번째로는 대사 부전이 있다. 대사 부전은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요산의 제거가 원활하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데 신장이 제대로 동작하지 못하면 요산의 정상적인 배출이 어려워져 요산의 농도가 증가하게 된다. 세 번째로는 비만이 있다. 비만은 통풍 발병 위험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비만은 요산의 생성과 배출에 영향을 주며, 비만인 경우 요산의 농도가 높아져 통풍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네 번째로는 알코올 섭취가 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요산의 생성과 배출에 영향을 미치며, 요산의 농도를 증가시키고 통풍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유전적 요인이 있다. 일부 사람들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통풍에 더 취약하다. 유전자 변이로 인해 요산의 대사나 배출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통풍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나머지 기타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약물(이뇨제, 아스피린 등)의 복용, 부정적인 생활습관(불규칙한 식습관, 운동 부족 등), 일부 질환(당뇨병, 고혈압 등) 등도 통풍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치료법

통풍의 치료는 증상의 완화, 발작 예방, 요산 농도 감소를 목표로 하며 다음은 주로 사용되는 통풍 치료법이다. 첫 번째로는 약물 치료가 있다. 통풍 발작을 완화하기 위해 항통제 및 항염증 약물이 사용된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는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주로 사용되며, 합성 효소 억제제 및 스테로이드는 중증 증상이나 약물에 반응이 없는 경우 고려된다. 두 번째로는 요산 배출 촉진이 있다. 요산 배출을 돕기 위해 알로푸리놀과 프로벤시드와 같은 약물이 사용된다. 이들 약물은 요산의 형성을 억제하거나 요산의 배출을 촉진하여 요산 농도를 감소시킨다. 세 번째로는 식습관 조절이 있다. 효과적인 통풍 관리를 위해 식습관을 조절해야 한다. 퓨린 함유 식품(해산물, 내장, 삼겹살 등)과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고, 과일, 채소, 신선한 유제품을 적절히 섭취하여 요산의 생성을 조절해야 한다. 또한, 체중 관리와 규칙적인 운동도 추천한다. 네 번째로는 수면과 휴식이 있다. 발작이 있는 동안 휴식을 취하고 관절에 부착된 물건을 피해야 한다. 관절에 대한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부드러운 베개나 마사지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의료 전문가의 지도가 있다. 통풍 치료는 의료 전문가의 지도 아래 이루어져야 한다. 의사나 관절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약물 복용, 식단 조절, 생활습관 개선을 수행해야 한다.

통풍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생활습관의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 식습관 교정을 병행하면서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