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의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

탈모의-증상과-원인-및-치료법-화면

탈모는 머리카락이 부분적으로 적거나 전체적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을 말한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주로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영양 부족 등이 원인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에게 탈모가 올 수 있으며 조기에 대처하면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 오늘은 탈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탈모 증상

탈모는 머리카락의 비정상적인 손실로 인하여 머리카락이 많이 얇아지며 비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머리카락의 성장과 쉬는 단계가 균형을 잃어서 발생하는데 여러 가지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가장 흔한 형태로는 남성형 탈모로, 이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영향과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 이로 인해 전두부와 정수리 쪽에서 머리카락이 빠지며 머리 옆쪽과 뒷부분은 비교적 보존되는 모습의 특징을 보이며, 여성형 탈모는 좀 더 복잡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 출산, 호르몬 변화, 폐경, 스트레스 등이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탈모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은데 첫 번째로 머리카락이 희미하게 보이기 시작한다. 탈모로 인해 머리카락이 점점 얇아지면서 두피가 드러나기 시작한다. 두 번째로는 모발이 줄어드는 부위가 눈에 띄게 보인다. 남성의 경우 전두부와 정수리에서 머리카락이 빠지며, 여성의 경우에는 정수리와 상반된 영역에서 머리카락이 감소하기 시작한다. 세 번째로는 머리카락의 이탈이 있다. 머리카락을 손으로 당기거나 샤워 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질 수 있다. 네 번째로는 가려움증이 있다. 머리카락의 손실로 인하여 두피가 건조하여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모발의 변화가 있다. 머리카락이 빛나지 않거나 건강하지 않은 상태로 보일 수 있다. 여섯 번째로는 헤어라인 변화가 있다. 남성의 경우에는 헤어라인이 후퇴하고 거북목이 생길 수 있다.

원인

탈모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 주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생활 습관 및 건강상태, 스트레스 등 여러 요인이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탈모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는 유전적 요인이 있을 수 있다. 가장 흔한 탈모 원인 중 하나는 유전적 영향이 크다. 가족 중 탈모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유전자를 물려받을 가능성이 높다. 두 번째로는 호르몬 변화가 있다. 호르몬 수준의 변화는 탈모와 관련하여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데, 특히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변화는 머리카락 성장과 탈모에 영향을 끼친다. 세 번째로는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요인이 있다. 긴장과 스트레스가 높은 상태에서는 머리카락이 더욱 빠질 수 있는데, 정신적인 문제, 불안, 우울증 등의 요인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다. 네 번째로는 나이가 있다. 머리카락은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더 얇아지며 쉽게 빠질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영양부족이 있다. 영양소가 부족한 머리카락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데 특히 단백질, 비타민D, 철분 등이 부족한 경우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여섯 번째로는 질병과 건강상태가 있다. 각족 질병이나 건강상의 문제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자신의 건강 상태를 자주 점검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일곱 번째로는 지나친 머리 스타일링과 머리카락 케어 부족이 있다. 너무 긴 시간 동안 염색, 빗질, 펌 들의 과도한 약품에 노출되면 머리카락에 무리가 가해질 수 있다. 여덟 번째로는 약물 및 의학적 요인이 있다. 특정 약물 또는 방사선치료 및 화학 요법 등에 의해 머리카락의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태생적인 문제가 있다. 머리카락 자체의 태생적인 이상으로 인하여 탈모가 발생할 수 있다.

치료법

탈모의 치료법은 다양한 원인과 진단 결과 및 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다. 지금 말하는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많이 다루는 치료법이다. 첫 번째로는 약물 치료가 있다. 탈모를 줄이고 머리카락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의사가 처방하는 약물을 사용할 수 있는데 남성형 탈모에는 미노티필과 프로페시아가 사용되며, 여성형 탈모에는 핀페시아가 사용된다. 두 번째로는 이식 수술이 있다. 심각한 탈모의 경우, 머리카락이 밀집되어 있는 부분의 머리카락을 희망하는 이식 부위에 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세 번째로는 샴푸와 헤어 케어가 있다. 적절한 샴푸와 헤어 케어 제품을 사용하여 두피와 머리카락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탈모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네 번째로는 생활 습관과 식단 조절이 있다. 스트레스를 최소한으로 줄이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하여 혈액 순환을 돕고, 영양 균형을 맞추는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 번째로는 미용 시술이 있다. 머리카락을 강화하고 보완하기 위해 미용시술을 선택할 수 있는데, 머리카락 보조제나 헤어 확장 또는 가발 등을 사용하여 머리카락의 외관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다. 마지막으로 최근에는 미세침 치료, 레이저 치료, 자외선 치료 등과 같은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치료법들은 탈모를 줄이며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요즘 탈모에 대한 글들이 많이 있는데 글을 읽어서 내 질병에 도움이 되는 것은 좋지만 스스로 결정하기보단 전문가의 상담을 통하여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탈모 예방과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