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

위염-증상과-원인-및-치료법-화면

위염은 위의 내막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자주 나타나는 증상은 복통, 구토, 속 쓰림 등이 있다. 흔히 스트레스나 약물, 잘못된 식습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며 생활 습관 개선이나 피해야 할 음식을 예방이 위염의 도움을 준다고 한다. 오늘은 위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위염의 증상

위염은 위의 내막에 염증이 일어난 소화기 질환이며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은 개인마다 경도와 심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주요 증상들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첫 번째로는 속 쓰림이 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위염 환자들이 자주 느끼는 불쾌한 느낌이다. 가슴 중앙 또는 위쪽에서 발생하며, 불규칙한 시간에 나타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복통이 있다. 위염으로 인한 복통은 보통 상부 또는 가슴 중앙에서 느껴지는데 종종 두통과도 연관이 될 수 있다. 세 번째로는 구토 증상이 있다. 위염으로 인해 구토가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음식을 섭취한 후 불쾌한 감정을 동반하여 나타날 수 있다. 네 번째로는 메스꺼움이 있을 수 있다. 위염 환자들이 음식을 먹을 때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식욕부진이 나타날 수 있다. 위염으로 인해 식욕이 줄어들 수 있다. 여섯 번째로는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보통 만성적인 위염의 경우에 체중 감소가 나타날 수 있다. 일곱 번째로는 소화불량이 있다. 위염으로 인해 음식물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덟 번째로는 복부 팽만만을 느낄 수 있는데 가스의 누출이 제한되면서 복부 팽만감을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무기력감을 느낄 수 있는데 위염으로 인해 체력이 떨어져 무기력하거나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위염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만약 위에 증상이 나타나거나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병증을 예방하고 호전하는데 도움이 된다.

원인

위염의 원인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 주로 위의 내막이 염증을 일으키며 생기는 질환이다. 주요 원인으로는 첫 번째로 감염이 있다. 헬리코박터파일로리라고 하는 세균성 감염에 의해 염증을 유발하고 만성 위염을 초래할 수도 있다. 두 번째로는 약물사용이 있다. 일부 약물들이 위염을 유발할 수 있는데 특히 아스피린, 비스프로토닌, 스테로이드와 같은 항염증 약물 등이 내막에 자극을 주어 위염을 유발할 수도 있다. 세 번째로는 과도한 위산 생성이 있다. 위산의 분지가 과도하게 증가하면 위 내막이 손상을 입을 수 있다. 네 번째로는 스트레스가 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신체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며 위 내막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담배나 술에 의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담배를 피우거나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인하여 위염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여섯 번째로는 자가면역 반응으로 자신의 면역 체계가 실수로 위 내막을 공격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일곱 번째로는 잘못된 식습관이 있다. 기름진 음식이나, 과도한 커피나 탄산, 또는 지나치게 매운 음식의 섭취 등으로 위의 내막에 자극을 주어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타 요인으로는 위 삼출로 인한 식도 역류병이나, 위 내시경 등에 의한 소화기계기구의 손상도 위염을 유발할 수 있다.

치료법

치료법은 그 증상과 원인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법에는 첫 번째로 항생게 치료가 있다. 헬리코박터파일로리에 의한 위염일 경우, 항생제 치료를 일반적으로 한다. 항생제와 함께 프로톤 펌프 억제제를 복용하여 세균을 제거하고 위산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방식으로 치료되기도 한다. 두 번째로는 산도 억제제가 있다. 위염의 대표적인 증상인 복통과 속 쓰림을 완화시키기 위해 산도 억제제를 사용하여 위산의 분비를 감소시켜 위의 내막 치료에 도움을 준다. 세 번째로는 항염증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위염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항염증 작용을 감소시키는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네 번째로는 위보호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위 내막을 보호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다섯 번째로는 생활 습관 개선이 있는데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개선은 위염 치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스트레스 관리나 과도한 담배나 술을 피하는 것과 건강한 식단을 적용하여 위염 치료를 위해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여섯 번째로는 대증 치료가 있는데 위염으로 인한 구토나,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대증 치료를 통하여 완화시킬 수 있다. 치료 결과는 환가의 개인적인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이나 상태가 다를 수 있다. 위염의 조기 치료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위염 증상의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증상들을 완화시키고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치료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