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낭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

모낭염-증상과-원인-및-치료법-화면

모낭염은 모낭 주변의 피지선이 감염이 되어 발생하는 피부질환이다. 흔히 여드름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피지선이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피지가 고여 염증이 생기면 주변 피부 조직에도 흔적이 남을 수 있다. 피부 표면에 뾰루지, 빨간 여드름, 낭종 등이 발생하며, 종종 가려움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오늘은 모낭염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모낭염의 증상

모낭 주변의 피지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피부 질환으로, 주로 여드름이라고 알려지는 피지선 장애의 일종이다. 모낭은 피부에 있는 작은 구멍으로, 이곳에서 머리카락이 자라며 피지가 분비된다. 하지만 피지가 너무 많이 생기거나 머리카락이 고르게 자라지 못하여 피지가 모낭에 갇히면 염증을 발생하게 되는데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여드름 형태로 나타난다. 모낭 주변에 빨간 뾰루지 또는 여드름으로 발생하는데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붉은색을 띠고 붓기도 한다. 두 번째로는 낭종 형성이 있다. 피지가 모낭 안에서 고여 낭종이 생길 수 있다. 낭종은 더 큰 통증을 유발하며, 누르거나 짜면 더 큰 문제를 가져올 수도 있다. 세 번째로는 가려움증이 있다. 염증이 있는 부위에서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긁으면서 감염이 퍼질 수 있다. 네 번째로는 통증을 유발한다. 모낭 주변이 부어오르며 염증이 있는 경우에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다섯 번째로는 발열이 있을 수 있다. 심각한 모낭염일 경우 체온이 상승하면서 발열을 동반할 수 있다. 여섯 번째로는 붉은 반점이 있다. 염증이 있는 부위 주변으로 붉은 반점이 생길 수 있다. 일곱 번째로는 색소침착 및 흉터가 생길 수 있다. 심각한 모낭염일 경우 피부 표면에 상처나 흉터를 남길 수 있다. 또 이로 인하여 피부 색소가 변화하여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다. 모낭염의 경우 피부가 지나치게 기름진 경우, 또는 머리카락을 자주 손으로 만지거나 청소하지 않은 빚 등으로 인하여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다.

원인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 피부질환으로써 주로 피지선과 모낭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첫 번째로 과도한 피지 분비가 있다. 피지선은 피부에서 피지를 분비하며 피부를 윤활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너무 많은 피지를 분비하게 되면 모낭 안에 피지가 갇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에게서 더 자주 발생한다. 두 번째로는 과도한 피부세포 산출이 있다. 피부세포는 정상적으로 일정한 주기가 되면 새로 생성되지만, 이상적인 상태에서 벗어나면 모낭에 쌓일 수 있다. 이로 인해 모낭 안에서 염증이 발생하고 여드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세 번째로는 세균 감염이 있다. 모낭 주변의 피지선이 감염이 되면 세균이 모낭 안으로 침입하여 염증을 유발하는데, 이러한 세균의 증식으로 인해 모낭이 감염이 되어 뾰루지 형태의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네 번째로는 머리카락의 손상이 있다. 머리카락이 고르지 못하면 피지가 모낭 안에 고여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는 머리카락을 뽑거나 자주 짜내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헤어스타일로 인한 압력 등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호르몬의 변화와 스트레스가 있다. 호르몬의 변화나 스트레스로 인해 피지 분비에 영향을 주어 모낭염으로 발생할 수 있다. 여섯 번째로는 환경적 요인이 있다. 건조한 환경이나 주변 환경의 오염 등의 외부 요인에도 모낭염의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유전적 요인이 있다. 가족 내에 모낭염을 발생시키는 유전적인 요인이 있는 경우에도 새인의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모낭염은 지성 피부, 미생물의 감염, 피지 분비 과다, 피부세포 산출의 이상, 머리카락 손상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원인들을 이해하고 적절한 피부관리와 습관 개선을 통하여 모낭염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치료법

모낭염은 개인의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사용되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치료법을 사용한다. 첫 번째로 적정한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모낭염을 예방하거나 경증인 경우에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여 미세먼지 및 기타 오염 물질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두 번째로는 피부 보호제 사용이 있다. 모낭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하여 멸균제나 항염증제가 함유된 피부 보호제를 사용할 수 있다. 세법째로는 국소적 항염제 사용이 있다. 피부에 직접 바르는 국소적 항염제를 사용하여 염증을 완화시키는 방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네 번째로는 항생제 치료가 있다, 심각한 모낭염의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생제를 복용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레이저 치료가 있다. 레이저를 이용하여 모낭 주변의 염증을 완화시키며 세균을 제거하는 치료방법이 있다. 여섯 번째로는 미세침 치료가 있다. 모낭 주변에 미세침을 사용하여 염증을 줄이고 모낭을 깨끗하게 만드는 치료법이 있다. 일곱 번째로는 피지 조절제 사용이 있다. 피지 제어를 돕는 약물을 사용하여 모낭의 피지 분비를 조절하여 염증을 줄이는 방법이 있다. 여덟 번째로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모낭염일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여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마지막으로는 스테로이드 크림 사용이 있다. 심각한 모낭염일 경우에 염증을 빠르게 줄이기 위하여 스테로이드 크림을 사용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소견에 따라 사용되어야 한다. 모낭염의 치료에는 개인마다 증상 정도와 피부상태 및 원인 등을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결정된다. 하지만 혼자서 결정할 것이 아니라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 후에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치료 완료 후에도 올바른 피부 관리를 지속하여 재발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