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

독감-증상과-원인-및-치료법-화면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주요증상은 발열, 인후통, 기침, 근육통 등이 있다. 전염력이 높아 빠르게 확산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몇 주 내에 회복하지만, 노약자나 임산부, 어린아이 등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다. 오늘은 독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독감 증상

독감은 매년 겨울철에 유행하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 B, C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이중 A와 B가 인간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치며, 호흡기로 전파된다. 독감은 감기와 유사하지만, 더 강하고 급격하게 발생하며 빠르게 퍼질 수 있다.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는 발열과 오한이 있다. 독감 환자는 갑작스럽게 체온이 38도 이상으로 오르며 발열, 오한, 몸살을 느낄 수 있다. 두 번째로는 기침과 인후통이 있다. 마른기침이나 인후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목의 통증과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다. 세 번째로는 피로와 근육통이 있을 수 있다. 체력이 감소하고 피로감을 느끼며 몸 전체에 근육통이나 관절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네 번째로는 두통이 있다. 독감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각한 두통을 동반하기도 한다. 다섯 번째로는 설사나 구토가 생길 수 있다. 어린아이들이나 어르신들도 독감에 따른 구토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다. 여섯 번째로는 식욕부진이 있다. 식욕이 감소하고, 일반적으로 음식을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숨 가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호흡곤란이나 숨 가쁨을 느낄 수 있으며 흔히 기침과 함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독감은 일반적으로 몇 주 동안 지속되며, 회복 기간에도 피로와 기력저하가 지속될 수 있다. 또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폐렴이나 기타 호흡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노약자, 어린아이, 임산부,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합병증 위험이 높다.

원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독감은 A, B, C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이중 A와 B가 사람들에게 가장 흔하게 감염을 일으킨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RNA 바이러스로, 그 구조는 특이한 형태인 선형 세그먼트를 가진 복합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세그먼트에는 바이러스의 유전 정보가 담겨있다. 이 정보가 감염 과정과 바이러스 생존을 조절한다. 독감 바이러스는 주로 호흡기 분비물, 기침이나 재채기로 나오는 비말을 통해 사람과 사람에게 전파되며,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작은 비말 입자에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외부로 방출하게 된다. 이러한 바이러스 포함 입자로 인하여 다른 사람이 들어올 수 있는 공기 중에 머무르다, 다른 사람이 그 공기를 들이마시거나 손으로 입이나 코에 닿게 되면 전염될 수 있다. 자이러스는 다양한 변이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새로운 독감 서브타입이 나타날 수 있는 이유이다. 이러한 변이는 때로는 새로운 독감 대유행을 일으킬 수 있다. 바이러스의 변이는 독감 백신 개발과 대응에도 영향을 미키고 있으며, 매년 새로운 백신이 개발되어 현제 유행하는 독감 서브타입에 대응한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독감의 주된 원인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써,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사람 간에 전파되며, 바이러스의 변이로 인하여 새로운 유형의 독감이 발생하기도 한다.

치료법

독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기 때문에 항생제가 효과가 없다. 그러나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치료법과 조치가 있다. 첫 번째로는 휴식과 수분 섭취가 있다.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중요하다.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회복력을 높여준다. 두 번째로는 해열제가 있다. 발열로 인한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해 해열제를 복용할 수 있다.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 등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영양소의 흡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한다. 세 번째로는 항히스타민제가 사용될 수 있다. 기침, 코막힘 등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수 있다. 다만, 등상에 따라 적절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네 번째로는 합병증 예방이 있다. 독감은 폐렴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합병증 예방을 위해 의사와 필요한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 번째로는 대증 치료가 있다. 증상에 따라 목 두통, 근육통을 완화하기 위해 적절한 대증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여섯 번째로는 항바이러스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특정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바이러스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감염의 기간을 감염의 기간을 단축하거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일곱 번째로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어린이나,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 고령자, 임산부의 경우 적절한 상담을 통하여 치료와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여덟 번째로는 예방 조치가 있다. 독감이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 손을 자주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 시에는 옷소매나 휴지로 입을 가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감염자와 접촉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감염자일 경우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것이 가장 좋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매년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방접종으로 안 걸릴 수는 없지만 만약 걸린다고 하더라도 미약하게 지나갈 수 있기 때문에 매년 독감접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격리기간

독감 격리는 의무 사항은 아니지만 권고하고있다. 통상적으로 5일 격리 기간을 거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