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기관지염의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

급성-기관지염의-증상과-원인-및-치료법-화면

추위가 시작되는 11월에서 12월 사이에 0~5세 아이들이 가장 많이 발생되는 질병 중 하나로는 급성 기관지염이 꼽히고 있다. 급성 기관지염은 기관지의 염증으로 인한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질병이며 주로 감기나 독감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한다. 기침, 가래, 흉통 등의 증상을 유발하며 공기 중 미세한 입자나 세균이 기관지에 자극을 줄 때 발생하기도 한다. 대부분은 경미하게 치유되지만, 기침이 심한 경우에는 폐렴으로 진행되어 입원 치료를 받는 경우도 종종 있다. 오늘은 보험사에서 통원진료 1위로 꼽히는 급성 기관지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급성 기관지염의 증상

급성 기관지염은 기관지의 염증으로 인한 호흡기 감염이다. 주로 감기나 독감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데, 이러한 바이러스는 기관지 내부를 공격하여 염증과 부종을 일으킨다. 이로 인해 기관지의 점막이 부어오르고 분비물이 증가하면서 기침과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주요 증상으로는 기침이 가장 흔한데, 기침이 많은 경우 건조하거나 가래가 섞여 나오는 형태로 나타난다. 기침은 주로 낮보다는 밤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어 편안한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또한 가래와 콧물이 함께 나올 수 있으며, 이는 기관기 내부의 염증 반응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다. 기관지염으로 인한 증상 중 흉통이나 통증도 발생할 수 있다. 흉통은 주로 기침을 할 때나 깊게 숨을 쉴 때 더욱 심해지며, 가끔씩 복부나 등에서도 느낄 수 있다. 또한 발열과 피로감도 동반될 수 있다. 급성 기관지염의 대부분은 경미한 증상으로 치유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경우 입원하여 치료받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원인

급성 기관지염은 주로 바이러스나 드물게 세균에 의한 기관지의 염증으로 발생한다. 주요 원인으로 첫 번째로는 다양한 감염성 병원체로 인한 호흡기 감염이 있다. 이러한 병원체는 기관지 내부를 침범하며 염증 반응을 일으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두 번째로는 바이러스 감염이 있다. 대부분의 급성 기관지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하게 되는데, 주로 감기나 독감 바이러스가 주요 원인이며, 이들 바이러스는 기관지의 점막을 침범하여 염증을 일으킨다.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에는 일반적으로 며칠 내에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세 번째로는 세균 감염이 있다. 급성 기관지염의 경우 대부분은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지만, 드물게 세균에 의한 감염도 있을 수도 있다. 세균 감염은 더 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종종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네 번째로는 환경 요인이 있다. 공기 중 미세한 입자나 화학 물질에 노출되는 것도 기관지 내부를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연기, 먼지, 화학 물질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특히 환경이 오염되어 있는 지역에서는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다섯 번째로는 흡연이 있다. 담배 연기에 노출되는 것은 기관지를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흡연은 기관지염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여섯 번째로는 면역력 약화가 있다. 면역 체계가 약해진 상태에서는 감염에 더 취약해지므로, 면역력 저하 상태인 사람들은 기관지염 발병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기타 요인이 있다. 기관지의 구조적 문제나 기능 이상, 기관지 주위 조직의 염증 등도 기관지염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급성 기관지염은 여러 요인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며, 예방을 위해서는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법

급성 기관지염의 치료법은 주로 증상 완화, 병원체 제어, 면역력 강화를 중심으로 한다. 하지만 세부적인 치료 방법은 환자의 상태와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법이다. 첫 번째로는 휴식과 수분섭취가 있다. 증상이 심할 때는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몸의 수분 유지는 가래의 점도를 줄이며 기침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두 번째로는 해열제 및 진통제가 있다. 발열과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해열게 및 진통제를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용량과 기간을 지켜야 한다. 세 번째로는 습기 및 수증기 치료가 있다. 따뜻한 증기를 들이마시거나 샤워를 통하여 기관지의 통로를 열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증기 치료는 가래를 느슨하게 만들어준다. 네 번째로는 가래를 풀어주는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가래가 심한 경우 의사의 처방에 따라 가래를 느슨하게 해주는 약을 사용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다. 세균 감염이 의심되거나 확인된 경우에만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다. 여섯 번째로는 흡입치료가 있다.. 흡입치료는 기관지 내 염증을 직접 치료하기 위해 사용된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흡입기를 사용하여 기관지에 약물이 흡입될 수 있도록 한다. 일곱 번째로는 면역 강화가 있다. 영양을 잘 행기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는 약물 조절 및 처방이 있다. 중증도에 따라 의사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적절한 약물을 처방할 수 있다. 이때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고 조절해야 한다. 위의 내용뿐만 아니라 밖에 나갔다 오면 손을 비누로 깨끗하게 씻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하며, 급성이나 만성 기관지염이나 감기가 있는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곳에선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