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

갑상선암의-증상과-원인-및-치료법-화면

갑상선에서 발생하는 종양으로 크게 양성과 악성으로 나뉘며 이중 악성 종양이 갑상선 조직의 비정상적인 세포 증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을 갑상선암이라고 한다.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나 진행이 시작되면 목의 압박, 목소리 변화, 목의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갑상선 암은 굉장히 느리게 진행되고 전이도가 굉장히 드물기 때문에 사망할 확률이 낮아서 생존율이 굉장히 높은 암이라 착한 암이라고도 불리고 있는데 갑상선암이 무조건 착한 암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오늘은 갑상선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거나 무시하기 쉬운 경우가 많아 조기 발견이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진행될수록 특정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다음은 주요 증상들을 설명한 것이다. 첫 번째로는 목의 압박과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갑상선 종양이 커질 경우 목 앞부분에 압박 또는 불편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때 목이 부었거나 고름이 생긴 것처럼 느낄 수 있다. 두 번째로는 목소리 변화가 있다. 갑상선 종양이 성문 뒤에 압박을 줄 경우 목소리가 변할 수 있다. 목소리가 쉽게 피로하거나 쉰소리가 나는 등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세 번째로는 인두통 및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갑상선암이 진행되면 목의 근육과 조직에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인두통이나 목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네 번째로는 눈의 변화가 있다. 희귀한 경우에 해당하는 사항이지만 갑상선암이 눈 주위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눈이 앞으로 돌출되거나 부어오르는 등의 눈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피로감 및 체중 변화가 있을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의 비정상적인 분비로 인하여 신체 대사가 변화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지속적으로 피로감을 느끼거나, 체중 증가 또는 감소가 나타날 수 있다. 여섯 번째로는 불안감 및 우울감이 생길 수 있다. 갑상선 기능이 조절되는데 중요한 영양을 미치므로 갑상선암 환자들은 불안감, 집중력 저하, 우울감 증의 정신적인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목의 덩어리 또는 종괴가 느껴질 수 있다. 종종 갑상선 종양이 목의 표면에서 덩어리 또는 종괴로 느껴질 수 있다. 이러한 종괴는 복부나 목 부위에서 느껴질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반드시 나타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위의 증상 중 하나 이상을 경험한다면 반드시 병원을 내방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원인

갑상선암의 정확한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환경적, 유전적, 생활양식과 관련된 요소들이 이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주된 원인들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는 유전적 요인이 있다. 가족력이 갑상선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가족 중에서 갑상선암을 가진 사람이 있을 경우, 다른 가족 구성원들도 발병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다. 두 번째로는 방사선 노출이 있다. 과거에 방사선 치료를 받거나 환경적으로 고용량의 방사선에 노출된 경우에 갑상선암의 발생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다. 특히 어린 시기에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은 더 큰 위험을 초례할 수 있다. 세 번째로는 갑상선 질환이 있다. 갑상선염, 갑상선 기능 이상, 다결정성 갑상선질환 등과 같은 기존의 갑상선 질환은 갑상선암 발병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네 번째로는 염소와 같은 화학 물질 노출이 있다. 일부 연구는 화학 물질인 염소와 갑상선암의 관련성을 제안하고 있는데 염소가 수돗물에 포함된 경우에 장기적인 노출로 인하여 갑상선암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영양 요인이 있다. 일부 연구는 요오드 부족이 갑상선암 발병과 관련될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중요한 구성 성분이며, 부족하면 갑상선 기능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여섯 번째로는 성별과 연령이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성 등이 남성보다 갑상선암 발병 위험이 더 높게 나타난다. 또한 30세 이상의 연령에서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고 나온다. 일곱 번째로는 바이러스 감염이 있다. 특정 바이러스, 특히 갑상선과 관련된 바이러스 감염과 갑상선암 사이의 연관성을 연구하는 연구가 있다. 마지막으로는 스트레스와 환경 요인이 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나 환경오염과 같은 외부 요인이 갑상선 건강에 dudgidd을 미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이는 갑상선암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치료법

갑상선의 치료법은 종양의 크기, 종류, 확산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치료법이 결정된다. 다음은 주요 치료법을 설명한 내용이다. 첫 번째로는 수술이 있다. 갑상선암의 주요 치료법으로는 종양을 제서하는 수술이 있다. 종양 크기와 유형에 따라 부분적인 갑상선 절제술 또는 전체적인 갑상선 절제술이 시행될 수 있다. 이때 주변 림프절의 상태도 확인하여 필요한 경우 제거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방사선 치료가 있다. 수술 후 나머지 갑상선 조직을 제거하거나 림프절 전이를 제거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가 사용될 수 있다. 방사선은 암세포를 파괴하거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 세 번째로는 항암제 치료가 있다. 고도의 갑상선암 또는 전이성 갑상선암의 경우 항암재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 이 치료법은 종양 성장을 억제하거나 암세포를 파괴하기 위해 사용된다. 네 번째로는 갑상선 호르몬 치료가 있다. 갑상선암 수술 후 나머지 갑상선 조직을 제거한 환자들에게는 갑상선 호르몬 치료가 일반적으로 시행된다. 갑상선 호르몬은 갑상선 기능을 조절하고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다섯 번째로는 표적치료가 있다. 특정 유전자 변이나 단백질 과잉 생산 등을 표적으로 하는 치료법이며, 종양 성장을 억제하거나 제어하는데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화학요법이 있다. 희귀한 경우에는 갑상선암에 대한 화학요법이 사용될 수 있는데 이 치료법은 암세포를 공격하거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화학물질을 사용하기도 한다. 환자의 상태나 종양의 특성, 전이 여부 등에 따라 치료법은 다양하게 실행되며 종양의 조기 발견과 정확한 치료는 갑상선 환자들의 생존율과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친다.